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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단 경로] 9 - 1 (1)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 본문
최단 경로 ( Shortest Path)
-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 ➡ 길 찾기 문제
-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
- 플로이드 워셜 최단 경로 알고리즘
다익스트라(Dijkstra) 최단 경로 알고리즘
- 그래프에서 여러 개의 노드가 있을 때, 특정한 노드에서 출발하여 다른 노드로 가는 각각의 최단 경로를 구하는 알고리즘
- '음의 간선' 이 없을 때 정상적으로 동작 ( 음의 간선 ➡ 0보다 작은 값을 가지는 간선을 의미)
- GPS 소프트웨어의 기본 알고리즘
- '가장 비용이 적은 노드'를 선택해서 과정을 반복 ➡ 기본적으로 그리디 알고리즘으로 분류
알고리즘 원리
- 출발 노드를 설정한다.
- 최단 거리 테이블을 초기화한다.
-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한다.
- 해당 노드를 거쳐 다른 노드로 가는 비용을 계산하여 최단 거리 테이블을 갱신한다.
- 위 과정에서 3과 4 번을 반복한다.
- 각 노드에 대한 현재까지의 최단 거리 정보를 항상 1차원 리스트(최단 거리 테이블)에 저장하며 리스트를 계속 갱신한다.
- 한 단계당 하나의 노드에 대한 최단 거리를 확실히 찾는다.
구현 방법 1. 간단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 O(V^2) (V : 노드의 개수)
- 각 노드에 대한 최단 거리를 담는 1차원 리스트를 선언하고 단계마다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하기 위해 매 단계마다 1차원 리스트의 모든 원소를 확인(순차 탐색)한다.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INF = int(1e9) #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
# 노드의 개수, 간선 개수를 입력받기
n, m = map(int, input().split())
# 시작 노드 번호 입력받기
start_node = int(input())
#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 만들기
graph = [[] for i in range(n + 1)]
# 방문한 적이 있는지 체크하는 목적의 리스트 만들기
visited = [False] * (n + 1)
#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
distance = [INF] * (n + 1)
# 모든 간선 정보 입력받기
for _ in range(m):
a, b, c = map(int, input().split())
#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라는 의미
graph[a].append((b,c))
#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의 번호를 반환
def get_smallest_node():
min_value = INF
index = 0 #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인덱스)
for i in range(1, n + 1):
if distance[i] < min_value and not visited[i]:
min_value = distance[i]
index = i
return index
def dijkstra(start_node):
# 시작 노드에 대해서 초기화
distance[start_node] = 0
visited[start_node] = True
for j in graph[start_node]:
distance[j[0]] = j[1]
# 시작 노드를 제외한 전체 n-1개의 노드에 대해 반복
for i in range(n - 1):
# 현재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꺼내서, 방문 처리
current_node = get_smallest_node()
visited[current_node] = True
#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노드를 확인
for j in graph[current_node]:
cost = distance[current_node] + j[1]
#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if cost < distance[j[0]]:
distance[j[0]] = cost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수행
dijkstra(start_node)
#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
for i in range(1, n + 1):
# 도달할 수 없는 경우, -1 출력
if distance[i] == INF:
print(-1)
else:
print(distance[i])
입력되는 데이터 수가 많다고 가정 ➡ sys.std.readline 사용
모든 리스트의 크기는 (노드 개수 +1) 로 할당하여, 노드의 번호를 인덱스로 하여 바로 리스트에 접근할 수 있다.
구현 방법 2. 간단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 O(ElogV) (V : 노드의 개수, E : 간선의 개수)
- 가장 작은 값을 꺼내는 최소 힙 자료구조 사용 (우선순위 큐 라이브러리 사용) ➡ 특정 노드까지의 최단 거리에 대한 정보를 힙에 담아서 처리 ➡ 출발 노드로부터 가장 거리가 짧은 노드를 찾는다. (로그 시간 소요)
우선순위 큐 구현 방식 | 삽입 시간 | 삭제 시간 |
리스트 | O(1) | O(N) |
힙(Heap) | O(logN) | O(logN) |
- 최단 거리가 가장 짧으 ㄴ노드를 선택하는 과정을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함수 안에서 우선순위 큐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대체할 수 있다. ➡ 1번 코드의 get_smallest_node() 함수를 쓰지 않아도 된다.
import sys
import heapq
input = sys.stdin.readline
INF = int(1e9) #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
# 노드의 개수, 간선 개수를 입력받기
n, m = map(int, input().split())
# 시작 노드 번호 입력받기
start_node = int(input())
#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 만들기
graph = [[] for i in range(n + 1)]
# 방문한 적이 있는지 체크하는 목적의 리스트 만들기
visited = [False] * (n + 1)
#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
distance = [INF] * (n + 1)
# 모든 간선 정보 입력받기
for _ in range(m):
a, b, c = map(int, input().split())
#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라는 의미
graph[a].append((b, c))
def dijkstra(start_node):
q = []
# 시작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경로는 0으로 설정
heapq.heappush(q, (0, start_node))
distance[start_node] = 0
while q: # 큐가 비어있지 않다면
# 가장 최단 거리인 노드에 대한 정보 꺼내기
dist, cur_node = heapq.heappop(q)
# 현재 노드가 이미 처리된 적이 있는 노드라면 무시
if distance[cur_node] < dist:
continue
#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인접한 노드들을 확인
for i in graph[cur_node]:
cost = dist + i[1]
#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if cost < distance[i[0]]:
distance[i[0]] = cost
heapq.heappush(q, (cost, i[0]))
dijkstra(start_node)
for i in range(1, n + 1):
if distance[i] == INF:
print(-1)
else:
print(distance[i])
- 노드 V번 동안 각각 자신과 연결된 간선들을 모두 확인한다.
- '현재 우선순위 큐에서 꺼낸 노드와 연결된 다른 노드들을 확인'하는 총횟수는 총 최대 간선의 개수(E)만큼 연산이 수행된다.
- 이때 중복 간선을 포함하지 않는 경우, E는 항상 V^2 보다 작다. 모든 노드끼리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했을 때, 간선의 개수를 약 V^2로 볼 수 있고 E는 항상 V^2 이하이기 때문이다. ➡ logE는 log(V^2)보다 작다.
✨✨ O(log(V^2)) ➡ O(2logV) ➡ O(logV) ➡➡➡ 다익스트라 전체 시간 복잡도는 O(Elog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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