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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코딩테스트다

[구현] 4 - 4 게임 개발

_tera_ 2021. 6. 11. 00:19

게임 캐릭터는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에 있으며,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있고, A는 북쪽으로 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 움직임 매뉴얼은 다음과 같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입력 조건

  •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 3 <= N, M <= 50)
  •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A, B)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

- 0 : 북쪽

- 1 : 동쪽

- 2 : 남쪽

- 3 : 서쪽

  •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

- 0 : 육지

- 1 : 바다

  • 처음 캐릭터가 위치칸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출력 조건

  •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입력 예시

4 4      # 4 x 4 맵 생성

1 1 0    # (1, 1)에 북쪽 (0)을 바라보고 서 있는 캐릭터

1 1 1 1 # 첫 줄은 모두 바다

1 0 0 1 # 둘째 줄은 바다/육지/육지/바다

1 1 0 1 # 셋째 줄은 바다/바다/육지/바다

1 1 1 1 # 넷째 줄은 모두 바다

 

출력 예시

3

 


# N,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받기
n, m = map(int, input().split())

# 방문한 위치를 저장하기 위한 맵을 생성하여 0으로 초기화
d = [[0] * m for _ in range(n)]
# 현재 캐릭터의 x좌표, y좌표, 방향을 입력받기
x, y, direction = map(int, input().split())
d[x][y] = 1  # 현재 좌표 방문 처리

# 전체 맵 정보를 입력받기
array = []
for i in range(n):
    array.append(list(map(int, input().split())))

# 북, 동, 남, 서 방향 정의
dx = [-1, 0, 1, 0]
dy = [0, 1, 0, -1]


# 왼쪽으로 회전

def turn_left():
    global direction
    direction -= 1
    if direction == -1:  # 방향을 벗어나면
        direction = 3  # 서쪽을 보도록


# 시뮬레이션 시작

count = 1
turn_time = 0
while True:
    # 왼쪽으로 회전
    turn_left()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하는 경우 이동
    if d[nx][ny] == 0 and array[nx][ny] == 0:  # 육지 and 가보지 않은 칸
        d[nx][ny] = 1
        x = nx
        y = ny
        count += 1
        turn_time = 0
        continue
    #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거나 바다인 경우
    else:
        turn_time += 1
    # 네 방향 모두 갈 수 없는 경우
    if turn_time == 4:  # 네 방향 모두 바다이거나 가보지 않은 칸이 없는 경우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 뒤로 갈 수 있다면 이동하기
        if array[nx][ny] ==0:
            x = nx
            y = ny
        # 뒤가 바다로 막혀 있는 경우
        else:
            break
        turn_time = 0
# 정답 출력
print(count)

전형적인 시뮬레이션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방향을 설정해서 이동하는 문제 유형에서는  dx, dy라는 별도의 리스트를 만들어 방향을 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다음의 답안 예시 코드에서는 현재 캐릭터가 북쪽을 바라보고 있을 때는 북쪽으로 이동하기 위해 x와 y좌표를 각각 dx[0], dy[0]만큼 더한다. 다시 말해 현재 위치에서 (-1, 0) 만큼 이동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작성하면, 반복문을 이용해 모든 방향을 차례대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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